디자이너 직업
- 자막 디자이너, 미니어처 디자이너, 복권 디자이너, 게임 디자이너
미술 수업을 하다 보면 아이들에게 자주 듣는 질문이 있습니다.
"선생님~ 그림을 잘 그리면 무슨 일을 할 수 있어요?"
곰곰이 생각해 보니 부모는 자녀가 빨리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찾길 바라는데, 정작 자녀는 이 세상에 어떤 직업들이 있는지 잘 모르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너희가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이 얼마나 많은지 알려주고 싶습니다. 우선, 미술을 가르치고 있는 미술 선생님 입장에서 미술을 잘하면 할 수 있는 직업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막 디자이너
자막은 영화나 텔레비전에서 관객이나 시청자가 읽을 수 있도록 화면에 비쳐 보이는 글자를 말합니다. 영화나 드라마 제작에 필요한 자막, 그림, 광고 등에 사용되는 글자를 디자인하고, 자막 발생기를 사용하여 화면에 자막을 발생시킵니다. 뉴스, 드라마, 다큐멘터리, 예능 등 방송하는 모든 분야에서 중요한 정보나 웃음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건 자막입니다.똑같은 영상도 자막을 어떻게 넣느냐에 따라 재미있기도 하고, 지루해지기도 합니다. 즉, 영상의 재미를 부여해주는 1등 공신은 자막 디자이너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CG 디자이너라고도 하며, 자막 디자이너는 도형의 형태가 결정되면 글씨체, 크기, 색상 등 세부적인 사항을 협의합니다. 그다음 방송작가가 작성한 자막 대본에 따라 자막 발생기 또는 영상편집 프로그램, 전자펜 등을 사용하여 자막의 문자, 색, 도형, 크기, 위치, 속도, 반복 횟수, 표시 시간 등을 입력하여 화면에 표시합니다. 이런 문자 발생 작업을 하는 게 자막 디자이너의 업무입니다.
미니어처 디자이너
미니어처는 아주 작은 크기의 입체 모형을 말하는데, 이것을 만드는 사람이 미니어처 디자이너입니다.
지난 블로그에서 언급했던 '오산 미니어처 빌리지'에 있는 세계 모형들을 제작하는 일이 미니어처 디자이너가 하는 겁니다.
음식, 건축물, 소품 등 우리가 볼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축소해서 미니어처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 작품의 전체 주제를 정하고 어울리는 주변 공간을 연출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아파트 모델하우스에서 메인 전시관을 보면, 아파트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까지 작게 축소해서 모형을 더욱 실감 나게 표현해 줍니다.
기념품, 전시물, 광고 소품 제작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창의력을 키우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어린이를 위한 직업체험 프로그램도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집콕 취미 생활로 미니어처를 만드는 사람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미니어처를 만드는 순서는 먼저 대상의 구조와 형태를 정확히 파악합니다. 대상의 크기와 길이를 잰 다음, 원하는 비율로 계산하여 축소합니다. 그리고 도면 제작, 재료와 도구를 선택한 다음 작업에 들어갑니다.
작품의 뼈대를 제작하여 전체적인 형태를 구성하고, 선택한 재료를 활용하여 디테일한 부분을 만듭니다.
모양이 완성되면, 채색작업을 하고, 광을 내어 완성합니다.
복권 디자이너
행운을 디자인하는 복권 디자이너는 누군가의 행운이 될 복권을 디자인하는 일을 합니다. 복권의 크기는 지폐보다 작고, 쉽게 휴대할 수 있는 4x2인치, 4x4인치입니다. 이 작은 종이에 행운의 그림, 숫자, 상금액 등을 담아야 하기 때문에 복권 하나를 만들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특수용지에 복제를 못하게끔 첨단 기술까지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인쇄 자체에 제한이 많고, 판매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눈에 잘 띄어야 합니다. 노랑과 남색, 빨강과 초록 등의 보색 대비를 자주 사용하고, 행운의 아이템 이미지를 많이 응용하며, 조잡하지 않고 고급스러움까지 갖추어야 합니다. 직접 디자인한 복권이 누군가에게 인생 최대 행운을 준다면 정말 의미 있는 직업인 것 같습니다.
게임 디자이너
컴퓨터나 스마트 폰의 온라인 게임을 설계하거나 게임 속의 캐릭터와 아이템들의 세부적인 디자인 작업을 합니다. 게임 디자이너에도 레벨 디자이너, 시스템 디자이너, 캐릭터 디자이너, 콘셉트 디자이너 등 여러 직군이 있습니다.게임 시나리오 작가가 구상한 내용을 게임 화면 속에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 등을 통하여 실감 나게 표현하는 일을 합니다.
작업의 순서는 먼저 기획팀과 함께 주인공 캐릭터를 결정하고, 아이템, 배경화면 등 전반적인 구상과 계획을 합니다. 작업계획을 세운 후 스케치 작업을 거쳐 컬러링 작업을 합니다. 캐릭터의 크기, 아이템의 크기와 비중, 배경 색상 등을 수정하여 완성합니다. 게임 디자이너는 스마트폰 사용자 확대로 인해 계속해서 인기가 많을 것으로 전망되며, 그만큼 실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디자인 전공은 물론, 게임에 대한 관심과 이해, 능숙한 그래픽 툴 사용 기술을 습득해야 합니다.
이제까지 미술을 배워서 지원 가능한 디자이너 직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디자이너는 없어서는 안될 직업이고, 기계가 하지 못하는 창의적인 직업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디자이너의 역할은 더욱 중요시될것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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